2024년 5월 부터 병원 진료를 보기 위해 병원 신분증이 의무화 됩니다. 병원 신분증으로 사용 가능한 것은 어떤 것이 있고, 신분증이 없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병원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미리 알아두시고 병원 진료를 받을 때 잊지 않고 챙기시기 바랍니다.
병원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
병원 진료를 받을 때 본인 확인을 위해 신분증을 확인하는 것이 의무화가 되면서 간편하게 모바일 신분증 발급하여 사용하시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사용 가능한 모바일 신분증 3가지의 발급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병원에서 사용 가능한 모바일 신분증 3가지
병원에서 사용이 가능한 신분증은 현재 크게 정부24앱을 이용하는 방법과 PASS 앱을 이용한 본인 인증, 그리고 건강보험증을 모바일로 발급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모바일 주민등록증 : 정부24 앱
- PASS 앱
- 모바일 건강보험증 :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
정부24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몇년 전부터 모바일 신분증 제도가 시행이 되었습니다. 아직은 많이 사용하지 않고 있지만 병원 신분증 제도가 의무가 되면서 많이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발급 방법은 아주 쉬우니 아래 순서로 따라서 발급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1. 휴대폰의 스토어에서(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정부24’로 검색하고 설치합니다.
2.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 받으려면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인증서, 아이디, 간편 비밀번호 등을 이용하여 로그인합니다.
3. 로그인 이후 화면 중앙에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본인명의 개인 휴대폰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4.약관에 동의합니다.
5. 등록을 위해서 이름, 주민등록번호, 발급일자 등 기본정보를 입력합니다.
6.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생체 인증 추가는 선택입니다)
7. 비밀번호까지 등록을 마치게 되면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이 완료됩니다.
이제 정부24 앱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 메뉴를 선택하면 등록된 주민등록증이 나옵니다.
주민번호 같은 상세 정보를 확인하려면 ‘상세정보 표시’ 를 누르고 비밀번호 또는 생체인증을 하게 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 내용으로 이해가 되지 않으신다면 보다 상세한 가이드를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PASS 앱을 이용하여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받기
두번 째 병원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으로 통신사 PASS 앱을 통해서도 신분증을 등록하여 병원에서 실물 신분증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PASS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고 가입합니다.
2. 로그인 후 우측 상단에 있는 ‘신분증을 모바일로’ 선택합니다.
3. 주민등록증 등록을 선택합니다.
4. 등록을 위한 이름, 주민번호, 발급일을 입력하고 등록을 눌러줍니다.
5. 안면인식을 해야하는데 화면에서 시키는대로 진행하세요(눈을 깜빡이고, 정면을 응시, 좌우로 얼굴돌리기)
6. 발급이 완료되었으면, 상세정보 표시를 누르면 주민등록번호와 주소가 나오게 됩니다
👉PASS 앱 무료 다운로드(페이지 중간에 통신사 별로 다운로드 가능)
모바일 건강보험증 등록 방법
마지막으로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증을 모바일로 등록하여 병원 에서 본인 확인이 가능합니다.
1. 각 휴대폰의 스토어(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을 설치합니다.
2. 로그인 후 약관에 동의하면 본인확인을 합니다.
3. 휴대폰 및 금융인증서로 인증을 합니다.
4. 비밀번호 4자리를 설정합니다.(생체 인증은 선택 사항입니다.)
5.. 모바일 건강보험증 등록이 완료되어 화면 아래 ‘건강보험증’을 누르면 건강보험증 정보가 나옵니다.
신분증 확인이 의무화 되는 이유
병원에서 본인 확인을 강화하는 가장 큰 이유는 건강보험 자격이 없는 사람이 다른 사람의 건강보험증으로 건강보험 혜택을 받는 부정 수급을 막기 위해서 입니다.
2021년 3만2605건, 2022년 3만771건, 2023년 4만 418건 등으로 건강보험증을 도용하는 사례가 늘면서 신분증 확인을 통해서 막고자 하는것 입니다.
그럼 신분증 확인이 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기본적으로 병원 진료를 받기 어렵고 설사 병원 진료를 받는다 하여도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물 신분증이나 앞서 알려드린 모바일 신분증을 챙기셔야 합니다.
단 19세 미만의 청소년이나 응급환자처럼 확인이 어려운 경우는 예외가 적용이 됩니다.
또한 같은 병,의원에서 본인 확인을 한지 6개월이 지나지 않았거나, 다른 의료기관으로부터 진료 의뢰, 회송을 받은 환자, 의사 처방전으로 약국에서 약을 받을 때도 본인 확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병원에서 사용 가능한 신분증 종류
그럼 병원에서 신분 확인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주민등록증
- 운전면허증
- 여권
- 국가보훈등록증
- 장애인등록증
- 외국인등록증
- 모바일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건강보험증
위 신분증 중 하나라도 있으면 본인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마치며
병원에서 신분증을 통해 본인 확인을 하는 것은 2024년 5월 20일 부터 시행이 됩니다. 요즘은 카드 생활이 보편화되어 지갑을 가지고 다니지 않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도 지갑이 없이 다니다 보니 신분증도 없이 생활하곤 합니다. 이번 기회에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 받아 병원 진료 및 각종 본인 확인에 사용해 보시는건 어떨까요?